환자 상태와 치아의 특성에 따라 발치 유형이 정해진다. 치아를 보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발치를 선택하는데 치과의사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절차를 수행하며 치아 건강을 유지하고 치료하도록 한다. 발치 난이도에 따라 사용되는 발치 방법과 발치를 하는 이유, 주의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과 발치에 대한 모든 것
발치의 종류
1.단순 발치
단순 발치란 대상 치아가 치주나 주변 조직에 큰 문제가 없으며 치아가 비교적 쉽게 발치할 수 있는 상태일 때 단순 발치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특수 도구나 주변 조직을 제거하지 않고 짧은 시간 내 치료가 가능하다. 보통 완전히 노출된 치아 발치를 말한다.
2.복잡 발치 (난발치)
복잡 발치란 단순 발치보다 치아 상태나 위치가 어려운 경우를 나타낸다.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 주변 조직과 치주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치료로 유착된 치아의 경우를 말한다. 특수 장비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발치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3.매복 발치
매복 발치는 대상 치아의 매복된 상태에 따라 부분 매복, 완전 매복으로 분류된다. 치아가 뼈나 다른 치아에 의해 차단되어 잇몸 밖으로 노출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주로 사랑니, 과잉치, 매복치를 말하며 주변 조직과 치주에 압력을 가하거나 다른 치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치과의사 판단에 따라 매복 발치를 수행한다. 가장 발치 후유증이 심할 수 있어 발치 후속 관리가 필요하다.
발치를 하는 이유
- 치아의 충치 : 충치가 심해 이미 복원하기 어려운 손상된 치아일 경우 발치를 해야 한다.
- 신경치료 불가한 경우 : 신경치료가 어렵거나 신경치료 후에도 통증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발치를 하게 되고 재신경치료 후에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도 발치한다.
- 교정 목적 발치 : 치아 교정 치료를 위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치아를 발치한다. 가지런한 치아 배열을 목적으로 교정 치료 시 발치하는 경우도 있다.
- 감염 및 염증 : 치아 감염이나 치아 뿌리 염증으로 치아 주변 조직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발치 후 염증을 제거한다.
- 사랑니 발치 : 사랑니는 입 안에 공간이 부족하거나 고르게 나오지 않은 경우 통증을 유발하거나 어금니의 뿌리를 흡수한다. 앞 치아를 미는 경우 치아 배열이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발치를 권한다.
- 치아 파절 :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파절된 경우 파절 정도에 따라 발치가 필요할 수 있다.
발치 후 처치
발치 후에는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르며 소독 혹은 실밥 제거를 하러 치과에 내원하도록 한다. 염증 및 부종이 있을 경우 치과의사의 상담이 필요하며 냉찜질 및 처방된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충분한 휴식으로 빠른 회복이 되도록 무리한 운동과 술, 담배는 절대 삼가한다.
발치 주의 사항
- 발치 후에 소량의 피는 뱉지 말고 삼키도록 하고 빨대 사용은 금기한다.
- 마취가 풀릴 때까지는 식사 금지한다. 2시간 지나고 마취 풀리는 거 확인하기
- 처방된 약을 정확히 복용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 발치 후 물린 거즈는 2시간 동안 꽉 물고 있는다.
- 음식은 부드럽고 유동식 음식을 먹도록 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 술, 담배는 당분간 피하도록 한다.
- 부종 및 통증을 줄이기 위해 냉찜질을 48시간 동안 해준다.
- 발치 부위는 양치를 피하도록 하고 물로 가글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