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의 놀라운 세계

모든 사람들은 영원한 치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한 만큼 소실되거나 손상되고, 치아가 깨지거나 사고로 인한 치아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치아 손실이 오기도 하지요 현재 결손 된 치아 부분을 회복하기 위해 치과에선 임플란트 치료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구강 내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인 치료 기술로 남녀노소 많은 분께 권유하고 있는 치료 방법이다. 지금부터 임플란트의 정의, 장점, 주의 사항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로 우리의 치아를 되찾도록 해요

임플란트는 무엇인가?

임플란트는 구강 내 손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치아 뿌리 대신 치조골에 삽입하는 인공 치아이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생체 적합성이 우수한 티타늄 재료로 만들었으며, 골조직과 안정적으로 결합하여 기존 치아의 역할을 가장 우수하게 수행하는 치료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Fixture, abutment, implant crown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체 적합한 재료로 만들어진 fixture는 치아의 뿌리 역할을 대신하며 치조골에 삽입되는 주요 구조물이다. fixture는 나사 형태로 되어있으며, 골조직과 안정적으로 결합되는데 도움이 된다. 임플란트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조물로 얼마나 골조직과 안정적으로 결합하느냐에 따라 임플란트 성공률이 달라진다.

abutment는 임플란트 fixture와 보철물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임플란트 뿌리 위에 나사 형태로 연결된다. abutment의 적절한 모양과 각도를 조절하여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implant crown은 임플란트에 부착되는 치아 보철물로, 실제 치아와 비슷한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보철물은 crown, bridge 형태로 제작되며 보철물이 제작되어 구강 내 안착이 되어야 임플란트 치료가 완성이 된다. 보철물의 적합도가 높고 올바른 교합이 형성될 경우 환자분의 임플란트 만족도가 올라간다.

임플란트의 장점

  1. 손실된 치아를 대체한다.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라고 보면 된다. 치아 손실은 앞서 말한 듯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로 치아를 대체함으로써 치아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주변 치아의 부담을 줄여준다. 손실된 치아로 인해 주변 치아들이 무리하게 힘을 받을 수 있고 치아 이동이나 부정 교합이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로 빠진 치아의 공간을 회복하여 주변 치아의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3. 임플란트는 물질적 안정성 및 내구성이 뛰어나다. 골조직이 좋고 관리만 잘하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저작 기능이 회복된다. 빠진 치아의 공간으로 음식을 씹는 데 제약이 생길 수 있는데 임플란트를 통해 정상적으로 음식 섭취 능력이 회복된다.
  5. 임플란트로 발음이 개선된다. 손실된 치아의 개수가 많을수록 발음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로 비어있는 공간을 채워 발음이 새는 걸 막아준다.
  6. 손실된 치아로 인해 상대방과의 만남이 꺼려지는 경우가 생긴다.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임플란트로 기존 치아를 대체하고 자연스러운 미소를 되찾도록 도와준다.

임플란트 치료 방법

임플란트 수술, 2차 수술, 보철 인상 채득 및 부착으로 3단계로 나뉜다.

1단계 : 임플란트 수술은 치조골에 Implant fixture를 삽입한다. 임플란트를 지지할 뿌리 부분으로 아주 중요한 단계이다. 골 상태와 fixture 삽입 완성도로 인해 임플란트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골이 부족한 경우 골 이식이 함께 들어갈 수 있으며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2단계 :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잇몸에 덮여있는 fixture를 열어 healing을 잇몸 밖으로 연결한다. 추후 보철을 연결할 abutment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잇몸을 열어야 하기 때문이다. 주변 잇몸이 깨끗하게 낫기 위해선 fixture에 healing을 연결하여 기다린다.

3단계 : healing을 연결한 임플란트를 인상 채득하여 abutment를 연결하여 보철 crown을 부착하는 작업이다. 적합도가 높은지 교합이 잘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실제 치아의 모양과 가장 유사하게 만든 보철을 부착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 주의 사항

  • 임플란트 수술 후 3~4주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술, 담배는 절대적으로 삼가한다. 특히 담배는 임플란트 실패 가능성을 높여준다.
  • 골 이식 여부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치료 기간은 3개월~6개월 정도 소요되는데 골 이식을 많이 할 경우 1년 정도 소요될 수 있다.
  • 임플란트 수술 시 아래 턱은 골조직이 단단하여 치료 기간이 3개월~6개월로 짧지만 위턱은 스펀지 같이 치조골이 약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6개월~1년으로 더 길다.
  • 임플란트는 관리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므로 보철 후 치간 칫솔을 꼭 사용하도록 한다. 발치한 자리는 골 소실과 잇몸이 수축하여 음식물이 무조건 낄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칫솔질과 보조용품을 꼭 사용하여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
  •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필수이다. 나사 형태로 이루어진 임플란트는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 받아야 한다. 혹여나 나사가 풀어진 상태로 오래될 경우 임플란트를 발치해야할 수도 있기에 꼭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 받고, 정기적인 검진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