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크라운 : 환자를 위한 선택 가이드

보철 크라운은 치과 의학 분야에서 매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료 중 하나이다. 치아의 모양과 기능을 회복하는 큰 역할을 하며 환자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크라운의 종류와 재료는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gold crown, pfm crown, zirconia crown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철의 선택에 따라 환자와 치과 의사의 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철 선택 시 신중해야 한다. 지금부터 크라운 선택에 있어서 참고할 가이드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크라운 선택 시 최선의 결정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읽어주세요

치과 크라운을 선택하는 지혜

Crown이란?

보철 크라운은 치아의 손상, 균열, 파절, 심미적인 이유로 다양한 치과 문제의 해결해 주는 치료 방법이다. 기존 치아를 보호하고, 모양과 기능을 회복시켜 치과 진료 중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이다. 크라운은 다양한 재료로 나뉘어 있어 치료하는 치아의 특성이나 환자의 선택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Crown 종류 및 장단점

  1. gold crown : 금으로 만들어진 보철로 내구성과 장기적인 사용성이 우수하다. 치아에 부착된 금은 깨지지 않기 때문에 어떤 보철보다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씹는 힘이 강한 어금니 부분에 많이 권장하고 있다. 생체학적으로 안전한 재료로 인정받고 있는 금으로 인체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다. 다른 재료에 비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해 주고 치아의 삭제량이 월등하게 더 적다. 치아 보존 측면에서 적은 양의 치아를 제거하여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치아 삭제량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교한 작업이 가능한 우수한 재료로 인정받고 있고 부식에 저항하고, 습기와 촉촉한 환경에 강한 재질로 구강 환경에 적합하다. 가격이 비싸고 비 심미적인 단점에 비해 장점이 많기 때문에 전치부를 제외한 구치부에 많이 쓰이고 있는 재료이다.
  2. PFM crown : 금 크라운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치과 크라운 재료 중 하나이다. 크라운 내부적으로 금속과 외부적으로 porcelain을 결합한 구조이다. 금속의 내구성과 포세린의 자연스러운 외관을 결합하여 치아의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내부가 금속으로 되어 있어 치아를 보호하고 금속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크라운의 수명이 연장된다. 전치부와 구치부에 둘 다 사용하기에 적합한 재료이며 특히 심미적인 게 요구되는 전치부에 많이 사용된다. 포세린 부분은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여 인체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여 알레르기 반응 및 부작용 발생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3. Zirconia crown : 지르코니아의 가장 큰 장점은 심미적인 것과 뛰어난 내구성과 강도를 자랑한다. 내부적으로 금속 구조가 필요하지 않아 보다 심미적이고 어떠한 재료에 비해 가장 단단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잘 깨지지 않는 재료의 성질로 인해 구치부에도 많이 쓰인다. 자연 치아와 유사한 투명성을 제공하여 심미적이 필요로 하는 전치부에 많이 쓰이며 자연스러운 외관을 제공한다. 하지만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부착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삭제량이 많기 때문에 보존 측면에서는 치아의 손상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Crown 치료 방법

  1. 진단 및 계획 : 환자의 치아 상태를 진단하고, 적절한 보철 크라운의 재료와 디자인을 결정한다.
  2. 마취 및 치아 삭제 : 치료할 치아에 마취하고 선택한 보철에 맞게 치아를 삭제한다.
  3. 인상채득 : 삭제된 지대치를 본을 뜨거나 스캔하여 기공소에 보낸다. ]
  4. 임시치아 부착 : 삭제된 지대치에 임시치아를 만들어 부착한다.
  5. 교합 조정 : 기공소에서 제작되어 온 크라운을 치아에 적합하고 조정한다.
  6. 크라운 부착 : 교합, 콘택트, 마진이 잘 맞는지 확인하여 크라운을 부착한다.

Crown 주의 사항

  • 크라운은 영구적인 보철이 아니기 때문에 수명이 다하면 보철을 교체해 줘야 한다.
  • pfm crown은 포세린 부분이 깨져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한다.
  • 앞니 크라운으로 씌울 경우 단단한 음식을 베어 물지 않도록 한다.
  • 끈적끈적한 음식이나 단단한 음식은 보철이 빠지거나 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신경치료가 되지 않은 치아는 보철을 완성 후에 시릴 수 있으므로 통증이 있을 경우 신경치료를 받아야 한다.
  • 치아의 상태에 따라 보철 크라운 수명이 달라지므로 치아 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한다. 칫솔질 및 보조용품을 활용하여 구강 위생 관리한다.
  • 치과 재료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치료할 치아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