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필요성 및 주의사항

치아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때로는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문제 중 일부는 신경치료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치아의 통증을 완화하고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 중 하나인 신경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다.

신경치료가 왜 필요한가요?

신경치료란?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 및 혈관인 치수를 다루는 치료이다. 치아의 통증 및 감염을 해결하기 위한 치과 치료이며 손상된 신경을 제거하고 소독하여 치과 재료로 충전하여 치아를 보존시켜주는 치료이다.

신경치료 목적

  1. 통증 제거 : 치과 신경치료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아 통증을 제거하는 목적이다. 치아 신경이 염증이나 감염으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 신경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2. 치아 보존 : 신경치료는 치아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경치료 없이 치아의 감염이 계속 진행될 경우 발치를 해야할 수도 있으므로, 신경치료는 발치 상황까지 가지 않게 막아주고 치아를 보존시켜준다.
  3. 감염 관리 : 치아 신경 감염은 상당히 심각할 수 있으며 치아 주변 조직으로 확산될 수 있다. 주변 치조골까지 감염될 경우 농이 생기거나 종양으로 크게 번질 수 있으므로 신경치료를 통해 더 큰 문제를 예방하도록 해야한다.

신경치료 절차

  1. 진단 : 환자의 치아 문제를 평가하고 치아 신경 손상 정도를 확인한다. 이 때 치료할 부위의 방사선 촬영을 한다.
  2. 마취 및 러버댐 장착 : 환자에게 치아 주변을 마취하여 치과 신경치료 중에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치료할 치아에 러버댐을 장착하여 침으로부터 격리시킨다.
  3. 치수강 개방 및 확대 : 치아를 뚫어 신경에 접근하도록 한다.
  4. 근관장 길이 측정 : 뚫린 신경관의 길이를 측정한다.
  5. 치수 제거 : 손상된 신경을 제거하고 신경관을 깨끗하게 청소를 한다.
  6. 근관 확대 및 성형 : 신경이 제거된 신경관에 잔여 치수가 남아있지 않도록 청소하며 넓힌다.
  7. 근관 충전 : 제거된 신경관에 치과 재료로 충전시켜 마무리한다.
  8. 방사선 촬영 : 근관 충전이 마무리되면 방사선 촬영을 통해 확인한다.
  9. CORE 충전 : 신경치료가 마무리 된 치아의 뚫린 와동 부분을 레진 재료로 채워준다.

신경치료 주의사항

  • 치과 신경치료를 받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자가 진단을 피하고 치과에 내원하여 전문가로부터 치료를 결정하여야 한다.
  • 치과 신경치료는 마취가 필요하며 치료 중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마취는 2시간 정도 지나야 풀리며 마취 되는 동안에는 입술이나 볼을 씹지 않도록 한다.
  • 신경치료가 마무리 되면 신경을 제거한 상태이므로 치아가 푸석푸석해진다. 약해진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면 깨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보철로 치아를 보호해줘야 한다.
  • 신경치료가 마무리 되어도 재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를 관리하도록 한다.

치과라면 다들 무서운 인식이 강해 선뜻 가기 쉽지 않은 곳이다. 하지만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하다보면 큰 질환이 되거나 치아를 복구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평상 시 치아 관리가 잘 되지 않는분이라면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고 관리받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