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홈 메우기는 영구치가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사용되는 치과 예방 치료이다. 치아를 더 강력하게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해주는 예방적인 치료 방법으로 유치와 영구치가 교체되는 시기에 많이 권장하고 있다. 치아 홈 메우기의 정의, 방법, 장점 등 어떻게 치아 보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아를 지켜주는 마법 같은 치아 홈 메우기
치아 홈 메우기란?
치아 홈 메우기는 실란트라고도 하며 치아의 표면에 얇은 플라스틱 코팅을 씌우는 예방적인 치과 치료 방법이다. 구치부 교합면에 쉽게 생기는 충치를 예방하고자 치과 재료로 홈을 메우는 방법이다.
치아 홈 메우기 방법
- 치아 상태 파악 : 치아 상태를 평가하고 치아 홈 메우기를 적용할지 결정한다.
- 치아 청소 및 소독 : 적용 대상 치아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 방습 및 etching : 치아를 침으로부터 격리한 후 etching하고 깨끗하게 세척 및 건조시킨다.
- sealant 도포 : 특수한 플라스틱 재료를 치아 표면에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도포한다.
- 광중합 하기 : 빛을 사용하여 sealant를 고형화시켜 치아 표면에 고정한다.
치아 홈 메우기 장점
- 치아 홈 메우기는 치아를 보호하여 치아의 우식과 치주 질환을 예방한다.
-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이 완벽하지 않을 때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 관리만 잘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치아 홈 메우기 효과가 지속된다.
치아 홈 메우기 주의사항
- 저작이나 양치에 의해 탈락할 수 있으니 6개월에 1번씩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받도록 한다.
- 탈락한 치아 홈 메우기를 다시 해야 하는 경우에는 기본진료비만 받고 해드릴 수 있지만 너무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는 새로 비용을 내야 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꼭 받도록 한다.
- 아직 맹출되지 않은 치아일 경우 맹출이 완료된 후에 진료받는다.
- 치아 홈 메우기는 어금니 교합면의 홈을 막아서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그 외 부분의 충치 예방은 안 됩니다. 교합면 외 부분은 올바른 양치질로 관리를 하도록 한다.
- 치아 홈 메우기를 하더라도 정기적인 칫솔질, 치실 사용, 치과 정기 검진 및 청소 등을 통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불소 양치액을 함께 사용할 경우 충치 예방에 더욱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