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턱관절은 입을 열고 닫는 데 필수적인 관절 중 하나이며, 이 관절의 문제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턱관절 증상부터 치료 방법, 주의사항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턱관절 문제 제대로 알기
턱관절 증상
- 턱관절 통증
- 입을 열거나 닫을 때 턱관절에서 이상한 소리
- 턱관절의 붓음 또는 부종
- 아래턱이 계속 빠지는 증상
- 턱관절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느낌
- 어금니 간극을 조절하는 어려움
- 머리, 목, 어깨, 뒷목 등의 통증
- 수면 장애
턱관절이 발생하는 이유
턱관절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상적인 스트레스, 치아 간의 불균형, 치아 교정 문제, 턱 근육 통증, 치아와 턱관절 간의 갈라진 부담, 부상, 그리고 자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턱관절 문제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턱관절 치료 방법
- 물리치료 : 전문적인 물리 치료가 턱관절 치료에 도움을 준다. 턱 근육을 강화하고 이완시키며 관절에 압력을 줄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 구강보호기 : 구강보호기를 사용하여 턱을 편안한 위치로 유지하고 턱관절 부담을 줄여주어 통증을 완화한다.
- 약물치료 : 턱관절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진통제, 염증 억제제, 근육 이완제 등의 약물 치료를 사용할 수 있다. 장기적인 약물 사용은 치과의사와 꼭 상의해야 한다.
- 심리치료 : 과도한 스트레스는 턱관절 문제를 악화시킨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긴장을 완화하고 턱관절을 편안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 치아 교정 : 치아의 불균형으로 인한 턱관절 문제는 교정 치료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 생활 습관 개선 : 턱관절에 무리가 가는 악습관을 교정하여 치아 간의 부담을 줄이고 턱관절에 안정성을 제공하여 통증을 줄인다.
턱관절 주의사항
- 절대로 아픈지 확인하기 위해 일부러 입을 크게 벌리지 않는다.
- 단단한 음식, 질긴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 증상이 있는 부위에 따뜻한 찜질을 해준다. 너무 뜨겁지 않은 온습포를 1회에 10~15분씩 3회 정도 해준다.
- 하품할 때는 혀를 입천장 앞부위에 대고 하며 최대한 자제한다.
- 턱을 괴는 자세 및 이 악무는 습관을 교정하여 턱관절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 식사 시 양측 저작하도록 한다.
- 과도한 정서적 긴장을 줄이며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근육 및 관절의 회복을 돕는다.
-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물리 치료 및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턱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턱관절 치료는 단기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통해 턱관절 상태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