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치료의 필요성 및 방법

잇몸과 치아 주변 조직의 건강은 우리 전반적인 건강과 미소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적절한 치주 치료로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고, 치주 질환의 진행을 멈추거나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치주 치료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굉장히 중요하며 정기적인 검진과 평가로 인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치주 치료의 필요성과 증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주 치료의 필요성

치주 질환 종류 및 증상

  1. 치은염 : 가장 흔한 치주 질환 중 하나인 치은염은 잇몸 염증을 의미한다. 치주 질환의 조기 증상으로 주요 증상은 잇몸 출혈, 부기, 붉은 색상의 잇몸, 민감도가 나타난다.
  2. 치주염 : 치은염이 제때 치료되지 않으면 치주염으로 진행된다. 치주염은 잇몸 조직의 염증이 깊이 퍼지고 치주 조직에 손상을 일으킨다. 치아 주변 조직이 파괴되어 치아 이탈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3. 치은 증식증 : 잇몸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으로 특히 일부 약물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다. 증상에는 부풀어 오른 잇몸, 치아 간격의 축소, 치아 이탈 등이 포함된다.
  4. 치성 농양 : 치아 주변에 감염이 생기면 치성 농양이 발생한다. 농양은 심한 통증, 부기, 고열, 악취 등을 유발하며 즉시 치과 치료가 필요하다.

치주 치료 방법

  1. 치석 제거술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케일링을 말한다. 치아에 붙어있는 음식 잔여물 및 치석들을 제거하는 것이며 치석 제거술은 잇몸 위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2. 치근 활택술 : 치석 제거술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들을 제거하고 연마하여 치석이 잘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치은 연하의 치석까지 제거해준다.
  3. 치주 소파술 : 건강하지 못한 잇몸 조직들과 치주 염증을 제거해주는 치료이다. 전문적인 의료진의 치주 상태 평가가 필요하므로 꼭 정기적인 치주 관리가 필요하다.

치주 치료 필요성

  1. 염증과 출혈 : 치주 염증은 가장 일찍 나타나는 치주 질환의 징후 중 하나이다. 칫솔질 시 잇몸에서 출혈은 치주 염증의 신호일 수 있으니 이런 조기 증상을 무시하지 말고 바로 치과에 내원해야 한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주 치료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치주 염증의 진행 : 치주 염증으로 인해 주변 잇몸 조직을 파괴할 수 있다. 잇몸에 빈 공간이 생기거나 치아 주변 조직이 손상되면 치아를 지지하고 있던 조직의 파괴로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커질 수 있다.
  3. 미소와 자신감 : 건강한 잇몸과 치아는 아름다운 미소의 기반이 된다. 치주 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붓거나 치아가 흔들릴 경우, 미소가 훼손될 수 있다. 또한 치주 질환은 악취와 같은 불쾌한 증상을 유발하며 치아 발치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제때에 맞는 치주 치료로 자신감을 되찾길 바란다.
  4. 전신 건강과의 연관성 : 치주 염증은 다른 건강 문제와도 연관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치주 염증은 심장 질환, 당뇨병, 호흡기 질환과의 관련성이 있다. 그리고 구강 상태가 망가지면 소화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식이 장애로 인한 전신 건강이 해로워질 수 있다.
  5. 비용 절감 : 치주 치료를 조기에 받는 것은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심각한 치주 질환은 임플란트나 보철물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치과 치료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조기에 치주 염증을 관리함으로써 복잡한 치료를 미리 예방하도록 하자.